정형외과

무지외반증은 무엇인가요?

무지외반증은 엄지 발가락의 관절을 기준으로 발가락의 뼈가 바깥쪽으로 휘어지는 변형입니다.

무지외반증은 어떤 증상이 있나요?

가장 흔한 증상은 발등-엄지 관절 안쪽의 돌출 부위 통증입니다. 이 부위가 신발에 자극을 받아 두꺼워지고 염증이 생겨 아프게 됩니다. 이차적으로 나머지 발가락의 통증과 변형을 초래하기도 하고,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발가락에 퇴행성 관절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진단 및 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신체 검진 및 체중 부하 방사선 검사를 통해 변형 정도를 평가하고 관절의 탈구 여부 및 퇴행성 변화 여부를 판단합니다.

무지외반증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무지외반증 환자의 치료 여부는 환자의 불편함 정도와 의학적 소견을 종합하여 결정하는 것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불편함의 정도이며 아무리 변형이 심하다고 해도 반드시 수술을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외관상의 개선이나 예쁜 구두를 신고 싶어서 수술 받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수술을 결정하는 데 있어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비수술적 치료의 가장 중요한 점은 돌출 부위를 자극하지 않는 가장 편한 신발을 신는 것입니다. 또한, 교정 기구, 보조기 등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는 있으나, 변형 자체를 회복시키기는 어렵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뼈에 절골술을 가해 교정을 하는 수술이 필요하며, 환자의 나이, 변형 정도, 환자가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는 부분 등을 고려하여 수술 방법을 결정합니다.